미국 부동산 블로그 미국 부동산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 취득 및 유지비용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 취득 및 유지비용

목차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 취득 얼마나 들까?

  • 먼저 이 글에서 말하는 부동산 라이센스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에이전트들이 가지고 있는 salesperson license를 기준으로 합니다. Broker license의 경우 차이가 있습니다.
  • DRE에 지불하는 모든 비용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Code Section 10207)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며 시험을 한번에 통과하는 경우 들어가는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Cost: 약 $354+a*
*시험 비용($60) + 라이센스 비용($245) + 핑거프린트 프로세싱비용($49) + 핑거프린트 비용(+a)
핑거프린트 업체, 타주 거주, 혹은 재시험을 신청 등 경우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테이블을 참고해주세요.

라이센스 시험 응시 및 발급 비용
2023년 5월 1일 기준Salesperson License
Original Examination (라이센스 시험 응시 비용)$60
Re-Examination (재시험 비용)$60
First Rescheduled Exam (첫 일정 변경 비용)$15
Subsequent Reschedule Exam (이후 일정 변경 비용)$30
License Fee (라이센스 발급 신청 비용)$245
Fingerprint Processing Fee (핑거프린트)$49*
Fingerprint Fee (핑거프린트)+a**

*캘리포니아 거주자는 $49을 프로세싱 비용으로 live scan fingerservice provider에게 지불합니다. 하지만 Out-of-state 신청자의 경우 $56을 DRE측으로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확인해주세요.
**핑거프린트 비용은 업체마다 다릅니다. 캘리포니아 오렌지 카운티 주변 업체들의 경우 2023년 현재 약 $25~55 정도 비용이 필요합니다.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 유지비용은 얼마나 들까?

그렇다면 캘리포니아 라이센스를 유지하는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먼저 캘리포니아 라이센스 유지비용은 크게 두가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첫번째는 실무(practice)*를 하지 않고 라이센스만 가지고 있는 경우 입니다. 이 경우 라이센스 리뉴얼을 제외한 다른 비용은 발생하지 않으나 실무를 할 수 없으므로, 에이전트로써 커미션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2. 두번째는 실무를 하는 경우 입니다. 에이전트(salesperson)가 부동산 거래를 돕기 위해서는 반드시 브로커리지(brokerage)에 소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실무를 하는 에이전트의 경우 추가로 유지비용이 발생합니다.

*실무(practice)란 에이전트로서 활동하는 거의 모든 행위를 가르킵니다.

위의 두가지 경우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실무없이 라이센스를 유지만 하는 경우

비용: 약 4년에 $245 + Continuing Education Courses Fee*
*contiuning education courses fee는 부동산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라이센스 리뉴얼

발급 받은 라이센스를 평생 사용 할 수 있다면 너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는 4년에 한번씩 갱신 해야 하며 이때 비용이 발생합니다. 라이센스 리뉴얼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이센스 리뉴얼 비용
2023년 5월 1일 기준Salesperson License
On-Time Renewal$245
Late Renewal$367

라이센스 만료 전 정상적으로 리뉴얼 하는 경우 $245, 만료 후 리뉴얼 하는 경우 $367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DRE에서 요구하는 45시간 Continuing Education Courses를 들어야 합니다. 자세한 리뉴얼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 라이센스가 만료되면 어떻게 하죠? (작성예정)

에이전트 일을 잠시 쉬거나 그만두게 되어 실무를 하지 않지만 언제라도 다시 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고 싶다면 브로커리지에서 나와 라이센스만 유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4년에 $245불 + Continuing Education Courses Fee 정도로 큰 부담 없이 라이센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실무가 불가능하므로 사실상 에이전트로서 활동 또한 불가능한 상태라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두번째, 실무를 하며 라이센스를 유지하는 경우

비용: 대략 1년에 $1000-2000*
*라이센스 리뉴얼 비용/4y + Brokerage 비용 + Associations 비용

실무를 하며 라이센스를 유지하는 경우 위의 경우와 같이 들어가는 라이센스 리뉴얼 비용 외에도 브로커리지 비용(brokerage fee)과 조합비용(association fees)가 들어갑니다.  

Brokerage 비용

브로커리지 비용은 대략적으로 이야기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브로커리지 비용은 브로커리지마다, 팀마다, 그리고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입비만 있는 경우도 있고, 가입비와 유지비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스플릿에 따라 유지비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eXp Realty는 브로커리지 비용이 간단한 편인데, 기본적으로 처음 가입 시 $149의 가입비용을 내야하고 매달 $85의 유지비용을 내야합니다. 또한 80/20 커미션 스플릿이 Annual Cap에 도달 할 때까지 적용됩니다. 브로커리지에 따라 에이전트가 자신의 상황에 맞춰 계약 시 스플릿을 줄이고 유지비용을 늘리거나 반대로 유지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스플릿을 늘리는 등 선택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상황이 있다보니 자세한 비용을 이야기하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일반적으로 브로커리지에 소속이 되는 비용이 있다는 것 입니다.

Associations 비용

부동산 에이전트가 실제로 되기 전까지 대부분 모르고 있는 것 중 한가지가 Associations 비용입니다. 여기서 Associations 비용은 아래 세가지 멤버십 가입비용들을 가르킵니다.

  • Local Association of REALTORS®
  • State Association of REALTORS®
  •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

Associations에 가입하면 부동산 업무에 필요한 툴, 데이터, 트레이닝, 그리고 MLS 접근권한을 제공 받으며, 스스로를 REALTOR®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한번에 세가지 모든 associations에 소속되어 있어야 하며, 브로커리지에 따라 associations 가입을 필수로 하기도 합니다. 

Local Association 비용과 State Association 비용은 association마다 차이가 있으나 NAR에 소속되려면 매년 $150의 멤버십 비용과 $45의 Special Assessment 비용을 내야합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에이전트들은 위의 모든 associations에 가입되어 있으며, 실무를 하려는 에이전트는 associations 가입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마치며

이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부동산 라이센스는 취득과 유지에 적지 않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거래에서 받을 수 있는 커미션을 생각하면 본인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들어간 시간과 비용보다 많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돕지 못한다 하더라도, 본인이 집을 사거나 팔때 아낄 수 있는 수수료를 생각해보면 라이센스 취득은 본인에 상황에 따라서 투자 대비 좋은 리턴을 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
재오픈 안내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상담 기능이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되어 다시 오픈 되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여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연락주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