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동산 블로그 미국 부동산 2024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 따는 방법 완벽 정리 (feat. JHT부동산학교 커리큘럼)

2024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 따는 방법 완벽 정리 (feat. JHT부동산학교 커리큘럼)

2024년 업데이트 완료.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 취득 방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한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JHT부동산학교 올인원패키지 커리큘럼과 함께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를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라이센스 시험에는 Salesperson시험과 Broker시험이 있지만 이글에서 나오는 모든 부동산 라이센스 시험은 Salesperson License Exam을 가리킵니다.

목차
  1. 기본코스 수료
  2. 라이센스 시험 및 발급 신청
  3. 시험 신청 날짜 선정 및 지문조회
  4. 쪽집게코스와 문제풀이코스
  5. 부동산 자격증 시험 D-Day
  6. 실무교육 코스
  7. 마치며

1. 기본코스 수료

부동산 라이센스 취득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부동산 라이센스 시험 신청에 필요한 수업을 수료하고 이에 대한 수료증을 받는 것입니다. DRE에서 요구하는 수업은 총 3개로 필수과목 두 과목과 선택과목 한 과목입니다. 이 세 과목에 대한 수료증은 올인원패키지에 포함 된 코스 중 기본코스를 수료하시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코스의 모든 강의와 퀴즈를 완료하시고 파이널 테스트를 70% 이상으로 패스하면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수료증을 받으셨으면 이제 시험을 신청해야 합니다.

2. 라이센스 시험 및 발급 신청

DRE 주관 라이센스 시험만 신청하고 통과하였다고 라이센스가 자동으로 발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라이센스 시험 신청과 라이센스 발급 신청은 서로 다른 절차입니다.

여기서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라이센스 시험 신청과 라이센스 발급 신청을 함께 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시험만 먼저 신청하고 발급 신청은 합격 후에 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경우(함께 신청) 장점은 시간절약입니다. 라이센스 시험을 신청하고 이후에 발급을 신청하면 절차가 길어지는 만큼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몇 주 정도의 큰 차이는 아니지만 하루라도 빨리 현장에 투입되고 싶으신 분들께는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신청할 경우 라이센스 시험 신청 비용($60)과 라이센스 발급 비용($245)을 한 번에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모든 비용은 환불되지 않기 때문에 이후 시험 통과를 지속적으로 못하시면 라이센스 발급 비용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이러한 비용 문제 때문에 두 번째 경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모든 비용 부담을 하지 않아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였을 때 부담이 적습니다. 캘리포니아 부동산 라이센스 시험은 메디컬 시험과 같은 고난이도 시험은 아니지만 결코 운전면허 필기시험 같은 쉬운 시험도 아닙니다. 철저하게 준비하시는 경우에는 첫 번째가 좋을 것이고 혹시나 하는 마음이 있거나 급한 것이 아니라면 두번째를 추천드립니다.

이 글에서는 라이센스 시험을 신청할 때 라이센스 발급도 함께 신청한 경우를 기준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과거에는 mail로만 시험을 신청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DRE 웹사이트 eLicensing 시스템을 통해 시험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험 신청 절차의 자세한 내용은 양이 많아 별도의 포스트로 만들었습니다. 자세한 절차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전개도로 보는 라이센스 신청 순서
*표시된 기간은 DRE서 제시한 기한이 아닌 경험적 데이터에 근거해 작성된 대략적인 기간입니다. 개인에 따라 큰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e.g. 시험 신청 후 2달이 걸려 시험 날짜 선정이 가능했던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3. 시험 신청 날짜 선정 및 지문조회

라이센스 시험 신청과 함께 라이센스 발급 신청을 하신다면 먼저 지문조회를 해야 합니다. DRE에서 RE 237 form을 다운 받아 작성합니다. 작성한 RE237 form을 가지고 지정된 지문조회 업체(Live Scan service provider)에 가서 지문등록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DRE에 지불하는 지문조회 비용은 약 $49이며 추가로 지문조회 서비스 비용*을 업체에 내야 합니다 (*지문조회 서비스 비용은 지문조회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 거주하지 않는 신청자는 별도의 Out-of-State Applications 프로세스가 필요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시험 신청 후에는 시험 날짜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eLicensing으로 시험 신청한 경우, DRE 측에서 서류를 검토한 후 이메일로 시험 날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연락이 옵니다. 이 서류검토 과정은 일반적으로 2-4주 정도 소요되며, 따라 시험 신청 후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캘리포니아에 시험 응시장소는 총 5곳(Fresno, La Palma, Oakland, Sacramento, San Diego)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많이 몰리는 La Palma나 San Diego 시험장은 대부분 만석이므로 원하는 시험 날짜를 잡으려면 반드시 미리 신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쪽집게코스와 문제풀이코스

시험 날짜가 정해졌다면 쪽집게 코스와 문제풀이 코스로 시험을 준비하면 됩니다.

쪽집게코스

쪽집게 코스는 시험에 나오는 부분만 쏙쏙 집어 알려주는 초단기 시험 대비 코스입니다. 총 8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챕터 1-7은 DRE에서 공개한 시험범위를 그대로 따라가며, 마지막 챕터 8은 추가로 알아야 하는 부분을 담았습니다. 문제풀이코스도 동일한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니, 쪽집게 코스 챕터 하나 들으시고 바로 해당하는 챕터의 문제를 문제풀이 코스에서 풀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쪽집게코스 챕터1 영상을 보시고 문제풀이 코스로 이동하셔서 챕터1 퀴즈를 풀면됩니다.

문제풀이코스

문제풀이 코스는 1000개가 넘는 예상 문제로 이루어져 있고, 실제 시험처럼 연습하실 수 있는 모의고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예상 시험문제를 선생님과 함께 풀어보는 문제풀이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먼저, 예상 시험 문제를 함께 푸는 영상은 굳이 화면을 보지 않고도 들으며 공부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유롭게 들으시며 공부가능합니다.
  • 둘째, 예상 시험 문제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쪽집게 코스와 같은 챕터로 구분되어 나뉘어 있습니다. 쪽집게코스 강의를 들으시고 바로바로 문제풀이로 복습하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시험 모의고사를 이용하시면 실제시험과 같이 시간제한을 세팅해 놓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라이센스 시험에서는 총 150문제를 3시간 동안 풀어야 합니다. 저희 모의고사는 1시간 동안 50문제를 푸는 것으로 셋업 되어있습니다. 

부동산 라이센스 시험에 한 번에 합격하려면 부동산 관련 내용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암기가 필수적으로 따릅니다. 때문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부동산 자격증 시험 D-Day

부동산 자격증 시험 날이 되면 정해진 시험장에 가서 시험을 보면 됩니다. 시험은 무작위로 선택된 자리에 있는 컴퓨터로 보며, 150개의 Multiple choice 문제를 3시간 동안 푸는 것입니다. 70% 이상(105개) 맞으시면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장 내에는 휴대폰이나 계산기 등의 전자제품을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시험날 반드시 지참해야 하는 것은 5년 이내 발행된 유효한 신분증(a valid form of photo idenfitication issued within 5 years)입니다. 아래는 가능한 신분증 목록입니다.

  • Current state-issued driver’s license or DMV identification card
  • U.S. Passport or Passport issued by a foreign government
  • U.S. Military identification card

시험 합격 여부는 당일 시험을 마치고 나갈 때 알려줍니다. 시험에 떨어지면 언제든지 날짜를 다시 잡고 재시험이 가능하지만, 시험비용($60)을 다시 내야 합니다.

6. 실무교육 코스

합격 축하드립니다! 합격 후 부동산 라이센스 넘버를 기다리시는 동안 실무교육 코스를 들으며 현장 투입 준비를 하면 됩니다. 실무교육코스에는 초보 부동산 에이전트가 반드시 해야 하는 것들과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후 받게 되는 합격통지 이메일에는 본인의 라이센스 넘버(DRE Number)가 포함되어 있고, 받는 즉시 부동산 에이전트로 활동 가능합니다. 부동산 라이센스 ID카드는 이후 메일로 발송되어 옵니다.

7. 마치며

라이센스 취득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이상 걸리는 짧지 않은 과정입니다. 각 단계마다 서류 검토 및 승인 기간에 개인차가 커서 오래 걸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라이센스 취득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alesperson 라이센스를 취득하시면 현장에서 일하기 위하여 브로커리지를 찾으셔야 합니다.

브로커리지 찾기

부동산 라이센스 취득 공부를 하면서 배우는 내용이지만 세일즈펄슨(Salesperson) 라이센스 만으로는 부동산 거래를 도울 수 없습니다. 세일즈펄슨이 부동산 거래를 돕기 위해서는 반드시 브로커리지(Brokerage)에 소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브로커 서비스, 커미션 스플릿, 가입비용 등 모두 다 다르기 때문에 여러 곳을 검토하시고 만나본 뒤 본인에게 잘 맞는 곳으로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톡 상담
재오픈 안내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상담 기능이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되어 다시 오픈 되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여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연락주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